뇌교육 해피스쿨 캠페인은 뇌교육의 원리를 적용해 뇌를 잘 쓰는 학교, 서로 통하는 학교, 흡연 없는 학교, 폭력 없는 학교를 만드는 것을 목표로 하는 행복한 학교 만들기 캠페인입니다. 2007년 국제뇌교육협회와 국제뇌교육종합대학원대학교 공동 제안으로 시작해 지역 뇌교육협회 주관으로 진행되었습니다. 2013년까지 약 550여개 학교가 참여했습니다.

해피스쿨 협약을 맺은 학교에는 뇌교육 기본 활동을 동영상 CD로 제작하여 컨텐츠를 제공했습니다. 이 CD에는 뇌체조, 뇌교육 명상, 사랑주기의 교류활동, hsp Gym 등 뇌를 활성화시켜주는 뇌교육의 방법들이 담겼습니다. 협약 학교는 이 CD를 활용해 하루 5~10분 방송 수업 등으로 전교생이 뇌교육 프로그램을 익힐 수 있도록 했습니다. 또한 지역 뇌교육협회에서는 강사들을 학교 현장으로 파견해, 학생과 교사들에게 체조와 명상 등 뇌교육 활동들을 좀 더 깊이 체험할 수 있는 세미나와 워크숍 등을 제공했습니다.

해피스쿨 캠페인을 통해서 아이들의 바른 인성, 집중력, 자기 주도적 학습력 및 스트레스 조절 능력이 향상되는 많은 현장 사례들이 보고되었습니다. 그리고 학교 문화도 밝고 긍정적으로 변모했으며 서로 통하는 학교로 탈바꿈했습니다.

해피스쿨 뇌교육 기본 활동

몸과 뇌를 깨우는 뇌체조
우뇌를 활성화하는 뇌파진동
뇌파를 안정시키는 지감명상
두뇌 친화적인 교실 분위기 만들기 – 사랑주기, 웃음체조
뇌력을 키우는 HSP Gym
서로 존중하는 예절 문화

해피스쿨 캠페인은 이후 국제뇌교육종합대학원대학교의 부설 연구기관인 인성교육연구원의 뇌 활용 행복교육으로 이어졌습니다. 인성교육연구원에서는 신체, 정서, 인지가 통합된 행복한 두뇌 계발을 지향하는 행복한 학교 문화 형성을 목표로 전문강사 양성, 학교운영 컨설팅, 교사 및 학부모 연수 프로그램 등을 운영하고 있습니다.


뇌교육, 지식교육에서 체험교육으로

– 브레인 37호 발췌 (전체 기사 보기 →)

뇌교육 해피스쿨, 학교에 가다

올 초 학교폭력의 해법을 찾는 목소리가 높아질 즈음 뇌교육으로 학교폭력을 줄인 사례가 발표돼 주목을 끌었다. 인천기계공업고등학교 이화영 교사는 지난 4월 열린 ‘브레인엑스포’에서 도화기계공업고등학교 재직 당시 전교생을 대상으로 뇌교육 명상을 실시한 결과, 학교폭력을 60퍼센트 이상 줄였다고 발표했다.

이 교사가 발령받을 무렵, 도화기계공고는 학교폭력에 무방비로 노출된 상태였다. 이 교사가 담임을 맡은 학급 학생들을 대상으로 매일 오전 1시간씩 뇌교육 명상을 실시하자 학급 분위기가 달라지기 시작했다. 보통 서너 명의 결석생이 나오는 다른 반과는 달리 이 교사가 담임을 맡은 반은 인문계열 수준의 출석률이 나올 만큼 결석률이 눈에 띄게 줄었다. 수업 분위기도 좋아져 평균 성적이 10점 이상 올랐다.

이 교사는 내친 김에 2010년 뇌교육협회와 해피스쿨 캠페인 협약을 맺고 전교생을 대상으로 아침조회 시간에 뇌교육 명상을 실시했다. 그리고 다음 학기에 2학년 340명과 3학년 226명을 대상으로 설문조사를 실시한 결과 심부름, 금품 갈취, 괴롭힘 등 학교폭력 항목이 60퍼센트 이상 준 것으로 나타났다.

이처럼 뇌교육이 학교폭력을 줄이는 데 도움이 되는 이유는 무엇일까. 이화영 교사는 “청소년기는 충동적이고 감정적인 질풍노도의 시기인데, 뇌교육 명상을 하면 행복 조절 호르몬인 세로토닌이 증가하고 스트레스와 폭력성이 줄기 때문에 충동 조절능력이 향상된다”고 분석했다. 결국 뇌교육을 통한 학생들의 신체적, 정서적 변화가 학교폭력 근절에 도움이 되었다는 말이다.

실제로 명상이 스트레스 해소와 정서 안정에 효과적이라는 것은 이미 잘 알려진 사실이다. 특히 해피스쿨에서 각 학교에 제공하는 뇌교육 프로그램은 명상과 뇌체조를 통해 학생들의 집중력 향상과 정서 조절에 탁월한 효과가 있는 것으로 알려져 있다.

국제뇌교육종합대학원대학교 뇌교육학과 오미경 교수가 2010년 9개 초등학교 269명을 대상으로 10주간 해피스쿨 프로그램을 실시한 결과, 이 프로그램이 학생들의 집중력, 메타인지, 정서 조절, 신체 조절 영역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친 것으로 나타났다.

특히 뇌교육 프로그램은 자기주도학습에 가장 중요한 능력의 하나인 메타인지 능력을 크게 향상시킨다. 메타인지는 스스로 자기 자신을 인지하는 감각으로 IQ, 동기와 함께 학습능력에 결정적인 역할을 하는 요소다.

뇌교육 전문가들은 학교폭력의 피해자나 가해자가 대체로 성적이 낮은 학생인 경우가 많은데, 뇌교육 명상으로 메타인지 능력이 향상되면 자기 자신을 성찰하는 능력이 커지고, 학교 성적도 오르기 때문에 자연스럽게 학교폭력에서 멀어지는 사례가 많다고 전한다. 

공교육 문제, 뇌교육으로 푼다

뇌교육에서는 학교폭력을 해결하기 위한 제도 개선도 중요하지만 우선 학교의 문화를 바꾸는 것이 우선되어야 한다고 강조한다. 충북 형석고등학교는 해피스쿨 프로젝트를 통해 행복한 학교문화를 만들어가는 해피스쿨 캠페인의 모델 학교다.

이 학교는 지난 2009년 9월 국제뇌교육대학원대학교와 해피스쿨 캠페인 협약을 맺고 뇌교육 프로그램을 도입했다. 연경흠 교장은 “입시 스트레스에 시달리며 무기력하게 하루를 시작하는 학생들을 보다 못해 건강한 학교 만들기를 목표로 뇌교육 해피스쿨 프로그램을 도입했다”고 밝혔다.

형석고등학교가 도입한 것은 해피스쿨 프로젝트에서 제공한 호흡과 명상, 뇌체조를 활용한 뇌교육 5단계 프로그램이다. 3년 동안 전교생을 대상으로 매일 아침 8시에 뇌파진동명상과 뇌체조를 실시한 결과 학생들의 집중력이 향상되고, 학교 내 폭력 사건이 눈에 띄게 감소한 것으로 나타났다.

형석고등학교에서 해피스쿨 프로젝트를 추진하면서 가장 중점을 둔 것은 행복한 학교문화를 만드는 것이었다. 해피스쿨 프로젝트를 진행한 이윤성 교사는 “서로에게 사랑을 전하는 ‘러브핸드 데이’가 학교 분위기를 바꾸는 데 일조했다”고 밝혔다. 매주 금요일을 러브핸즈 데이로 정하고 전교생이 꾸준히 실천한 것이 YTN 학교폭력 예방 캠페인 영상으로 방송될 정도로 학교문화를 바꾸는 데 기여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