배경

1. 인구 고령화와 치매 발병률 증가

우리는 인류 역사상 전례 없는 속도의 인구 고령화 상황을 겪고 있습니다. 이에 따라 치매에 영향을 받는 인구 또한 급격하게 늘어나고 있습니다. 2021년 현재 전 세계적으로 5500만 명이 치매를 안고 살아가고 있으며, 매년 1000만 명씩 증가하고 있습니다.

알츠하이머를 포함한 치매는 환자 삶의 질 저하뿐만 아니라 사회∙경제적으로 많은 비용을 발생시킵니다. 2019년 통계에 따르면 치매 환자의 관리 비용이 1조3000억 달러로 집계됐으며, 2030년에는 2조8000억 달러를 넘을 것이라고 합니다.

2. 뇌파 기반 치매 위험 조기 진단 기술 상용화

뇌파 측정 장비는 다른 뇌기능 측정 장치들에 비해 이동이나 휴대가 편리하고 측정하는 방법이 비교적 간단하다는 점, 설문 방식 검사보다 객관적이고 과학적 측정이 가능하다는 점, 약물 치료와 달리 부작용이나 중독성이 없다는 점 등의 장점을 지녔습니다. 뇌파 측정 장비는 손쉽게 우울증이나 스트레스로 인한 증상, 각종 중독 증상, 집중력 장애 관련 증상들을 진단하는 데 사용되고 있습니다.

조선대학교와 인체항노화연구원 등은 2013년부터 5년간 지역 주민을 대상으로 뇌 노화에 대한 추적 연구 끝에 2019년 세계 최초로 뇌파 바이오마커 기반의 치매 조기 예측 기술 개발에 성공했습니다.

2021년에는 (주)옴니씨앤에스가 인체항노화표준연구원과 제휴를 통해 뇌 노화도를 검사해 치매를 조기 예측할 수 있는 옴니핏 시니어케어를 출시했고, (주)아이메디신은 뇌파 빅데이터를 활용해 기억 장애형 경도인지장애를 선별하는 아이싱크브레인-M(iSyncBrain MCI Classifier)을 선보였습니다.

개요

브레인트레이너협회는 2017년부터 여성인력개발센터, 각급 지자체와 함께 치매 예방 두뇌 트레이너 전문가 양성 과정을 운영해왔습니다. 이 과정은 뇌의 구조와 기능, 노화 과정에 대한 이해를 바탕으로 뇌 건강 원리에 기반한 신체∙정서∙인지적 활동을 지도하는 전문 역량을 기를 수 있도록 설계돼 있습니다.

또한 2020년 서울시 여성미래일자리발굴 및 확산 사업으로 미래 유망 직종에 선정된 ‘뇌건강 레크리에이션 지도사’ 양성 과정 연구 개발 및 운영의 토대가 되어, 시류에 맞춘 과정으로 지속적으로 발전하고 있습니다.

2017년– 송파여성인력개발센터 치매예방지도사 양성 과정
2018년– 송파여성인력개발센터 두뇌트레이너전문가 양성 과정
– 중랑여성인력개발센터 치매예방지도사 과정
– KB골든라이프, 송파여성인력개발센터 실버케어매니저 양성 과정
2019년– 송파여성인력개발센터 치매예방 두뇌트레이너 양성 과정
– 강동구청 두뇌교육지도사
2020년– 2020 서울시 여성유망직종 뇌건강 레크리에이션 지도사 과정 개발
– 송파여성인력개발센터 뇌건강 레크리에이션 지도사 양성과정
– 노원여성인력개발센터 뇌건강 레크리에이션 지도사 양성과정
2021년– 뇌건강 레크리에이션 지도사 교육훈련 과정 운영

1. 뇌파 기반 치매 예측 및 두뇌 트레이닝 운영 프로세스

  • 1단계 사전 점검
    뇌 기능 노화도 뇌파 측정
  • 2단계 개별 상담
    뇌 기능 노화도 개별 상담
  • 3단계 트레이닝
    뇌 건강 브레인트레이닝
  • 4단계 사후 측정
    뇌 기능 노화도 사후 뇌파 측정
  • 5단계 뇌 건강 코칭
    생활 속 뇌 건강 코칭

2. 뇌 건강 브레인트레이닝 구성 요소

  • 신체 활동
    전신을 활용하는 부드러운 움직임으로 소근육, 대근육 기능을 강화하고 체감각을 활성화하는 활동
  • 레크리에이션
    손동작, 인지놀이, 노래, 춤 등 모든 뇌 영역에 고른 자극을 주는 즐거운 놀이 활동
  • 명상
    편안한 마음으로 스트레스를 완화하고 의식을 명료하게 하는 두뇌 트레이닝
  • 메시지
    살아온 삶과 남은 여생에 대해 적극적인 태도와 긍정적인 인식을 갖게 하는 지혜의 메시지
  • 120세 라이프 코칭
    생활 속에서 실천할 수 있는 운동, 식습관, 긍정 마인드, 인생의 성찰과 설계의 기회를 제공하는 코칭

3. 뇌건강 브레인트레이닝 20차시 구성 예시

적용 사례

1. 2020 서울시 어르신 뇌건강 국학기공 프로그램 사례

2020년 시울시에서 진행한 ‘어르신 뇌건강 국학기공 프로그램’에 협력 기관으로 참여해, 뇌파 측정 및 브레인트레이닝 프로그램을 운영했습니다. 코로나19의 확산으로 당초 계획보다 적은 인원을 대상으로 진행했지만 총 484명의 사업 수혜 인원 중 52명에 대해 뇌파 측정과 브레인트레이닝 및 뇌파 기반 라이프 코칭을 진행했습니다.

뇌파 측정은 뇌파 바이오마커 기반 치매 조기 예측 기술을 적용한 옴니씨앤에스사의 시니어케어 제품을 활용했고, 메인 프로그램인 국학기공 활동 프로그램 적용 전/후에 측정을 진행했습니다. 국학기공 활동 프로그램은 총 10차시로 구성해 오프라인 및 온라인으로 어르신들에게 제공했습니다.

뇌파 측정 결과 총 측정 인원의 42%인 22명은 양호한 상태로 지속적 예방 활동을 권장했습니다. 또한 측정 결과에 따라 어르신의 상황에 맞는 신체 활동, 명상, 생활 습관 등을 제시해 만족도 높은 실생활의 변화를 유도했습니다. 한편 측정 결과 치매 전조 기간으로 의심되는 14명의 어르신에 대해서는 뇌 기능 활성화 운동 및 의료기관의 치매 정밀 진단을 권고했습니다. 어르신들의 뇌 질환을 조기 예측하고 적극적으로 대처할 수 있는 계기를 마련했다는 점에서 참가자들로부터 호평을 받았습니다.

2. 2021년 노원평생시민대학 <찾아가는 치매 조기 예측 및 예방 교육> 사례

2021년 서울 노원구에서 지원한 노원평생시민대학 주관 기관인 서울과학기술대학교와 협력해 <찾아가는 치매 조기 예측 및 예방 교육>을 진행했습니다.

당 교육은 2차시에 걸쳐 총 140명을 대상으로 진행했으며, 한 차시당 뇌파 기반 뇌 노화도 측정을 통한 결과 라이프 코칭(2회기)과 치매 예방 두뇌 트레이닝(8회기) 프로그램을 운영했습니다.

뇌파 측정 결과, 31명의 치매 위험군과 7명의 부정맥 위험군을 식별해 의료 기관의 정밀 진단을 권고했습니다. 한편 8회기의 두뇌 트레이닝 프로그램 수행 결과, 뇌 기능 노화도 지표에서 20명의 참가자에게서 개선 효과가 나타났으며, 교육 후 육제적∙정신적 치유에 긍정적 효과를 보여주었습니다.

특히 뇌파 측정을 통해 진행한 라이프 코칭으로 개별 생활에서 적용할 수 있는 뇌체조, 명상, 식습관 및 수면 습관 개선을 제안했으며 이를 통해 적극적인 생활 속의 변화를 유도했습니다.

성과 및 전망

타 검사 장비에 비해 비용과 시간을 절감하면서 정밀한 측정을 할 수 있는 뇌파 바이오마커 기반 뇌 건강 측정 장치와 이를 활용해 생활 속의 변화를 이끌어낼 수 있는 라이프 코칭 및 두뇌 트레이닝 프로그램을 제공함으로써 뇌 질환 예방과 개별 맞춤형 뇌 건강 생활을 제시해 줄 수 있었습니다.

이를 뒷받침할 수 있는 국가 공인 자격 제도를 기반으로 전문 인력을 양성하고 뇌과학과 뇌교육 분야에 대한 범국가 차원의 투자가 지속적으로 이어진다면 사회 전반에서 활용 범위가 더욱 넓어질 것으로 기대됩니다.

급속히 초고령화 시대로 접어들고 있는 한국에서 고령 인구의 뇌 건강을 지키고 재사회화를 돕는 뇌파 기반 치매 예방 및 두뇌 트레이닝 프로그램은 개개인의 건강한 노년 생활을 도모할 뿐만 아니라 삶의 질과 만족도를 향상시킬 수 있을 것입니다. 또한 사회적으로도 고령화로 인한 복지 및 의료 서비스에 대한 부담을 줄일 수 있을 것입니다. 이는 한국뿐만 아니라 선진국에서도 겪고 있는 세계적인 고령화 추세에 대한 본질적인 해결책을 제시하는 대안이 될 것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