뇌교육 기반 기공 프로그램 효과 연구 국내 학술지 게재

2018년 10월 15일 이승헌 국제뇌교육협회 회장은 체육의 날을 맞이하여 대한민국체육상을 수상하였습니다. 38년간 국내는 물론 해외 13개국에 국학기공을 보급하는 활발한 활동을 통해 우리 고유의 심신수련법인 전통기공을 계승·발전시킨 공로를 인정 받았기 때문입니다.

국학기공은 한민족 고유의 심신수련법인 신선도(神仙道)를 현대인에게 맞게 체계화한 생활스포츠입니다. 기체조와 기공을 통하여 긴장된 심신을 이완하고 단련시키며, 국민건강 증진과 밝고 건강한 사회건설에 기여할 수 있습니다.

모든 것에는 생명력이 존재하고 에너지 차원으로 모두 연결되어 있습니다. 국학기공은 인간에게 내재된 생명력을 회복하는 것으로 남녀노소 누구나 쉽게 배울 수 있을 뿐만 아니라 인체가 곧 자연임을 깨닫게 합니다.

2018년 국내 학술지에 게재된 뇌교육 기반 기공 프로그램 효과에 관한 논문을 소개합니다.

"중년 직장 여성의 스트레스와 우울에 미치는 뇌교육 기반 기공 프로그램의 효과"
– 오주원/신재한/강윤정/연주헌, 예술인문사회융합멀티미디어논문지, 제8권 제12호, p149 ~ p158, 2018년

뇌교육 기반 기공 프로그램을 개발하고 중년 직장 여성의 스트레스와 우울 감소에 대한 기공 프로그램의 효과를 확인하기 위해 전남 A대학교 영양팀 40~60대 여성 40명(실헙집단 20명, 통제집단 20명)을 대상으로 연구를 실시하였다. 실험집단은 주 2회(50분) 12주간 뇌교육 기반 기공 프로그램을 실시하였고 통제집단은 아무런 처치도 하지 않았다. 본 연구의 효과성을 검증하기 위해 우울 척도, 스트레스 척도, 혈액수치 변화 지표를 사용하였다.

뇌교육 기반 기공 프로그램의 효과를 분석한 결과 중년 직장 여성의 우울 정도를 감소시키는 것으로 나타났으나 스트레스 정도에서는 유의미한 감소가 나타나지 않았다. 또한, 혈액 분석 결과 통제집단에 비해 실험집단에서 효과를 보였으나 통계적으로 유의한 차이는 나타나지 않았다. 따라서, 뇌교육 기반 기공프로그램은 중년 여성의 우울 정도를 감소시키는 효과는 있으나 스트레스 감소 및 생물학적 지표에 대해서는 추가적인 연구가 필요함을 시사한다. 

원문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