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브레인 101호] 나를 규정하는 너는 누구인가

인간을 이해고자 하는 바램은 인류의 역사 이래로 현재까지도 이어져 왔다. 최근 MBTI 열풍도 그러한 일환이다. 인간의 마음과 행동 변화를 탐구하려는 신경과학과 상담코칭 영역과의 만남, 뉴로카운슬링 분야가 급부상 하고 있다. 보다 과학적인 도구로서 뇌의 생체신호인 뇌파(EEG) 검사로 빠르게 대체되고 있고, 최근 MRI 검사까지 등장했다.

[브레인 100호] 뇌, 일상으로의 초대

‘뇌’는 그동안 의학 영역에서만 다루던 주제였다. 하지만, 인류 과학의 정점이라는 뇌과학적 연구가 20세기 말 들어 급부상하기 시작하고, 마음 기제의 총사령탑이 뇌에서 비롯됨을 밝혀지면서 뇌에 대한 관심이 의학, 공학, 심리학, 인지과학, 교육학 등 모든 분야로 확산되고 있다. 이른바, 21세기 뇌융합 시대의 부상이다.

[브레인 99호] 공생을 선택하는 마음의 역량 ‘공감’

공감이란 무엇인가? 뇌과학, 심리학에서 바라보는 공감기제는 어떤 차이가 있을까? 기업은 왜 공감지능이 높은 인재를 원하고 있는가? 공감능력을 키우는 브레인트레이닝을 통해 인재의 새로운 핵심역량으로 주목받는 공감을 새로운 시선으로 들여다본다.

[Report-15] 신인류의 탄생, Homo Coexistence

신인류의 탄생, 호모 코이그지스턴스 Birth of a New Humanity: Homo Coexistence

[학술논문] 통합적 뇌활용 프로그램이 중국 청소년의 학업 효능감에 미치는 영향

중국 청소년의 학업 효능감 향상을 위한 통합적 뇌활용 프로그램의 효과를 검증한 연구논문이 국내 등재지에 게재되었습니다.

[브레인 98호] ‘멋진 신세계’, 누구의 꿈인가

챗GPT로 대표되는 인공지능 시대의 부상은 인류에 어떤 변화를 가져올 것인가? 인공지능은 인간이 가진 고유의 역량에 대한 관심을 촉발하고, 각자의 강점을 가지고 공존하는 시대로 나아가게 할 것이다.

[브레인 97호] 두뇌훈련, 웰니스의 흐름을 바꾸다

한국이 뇌과학 분야에서는 선진국을 뒤따라가지만, 뇌활용 분야에서는 두뇌 훈련 국가공인 자격제도를 처음 제시한 국가인 만큼 웰니스 산업에서의 핵심인 ‘뇌’와 ‘사람 중심’에 관한 발전 가능성이 높게 제시된 것으로 평가된다. 브레인트레이닝이 웰니스의 중요한 방안으로 대두되는 것도 이 때문이다.

[브레인 96호] 의식은 왜 ‘깨워야’ 하는가

시민의식을 깨우면 민주주의가 발달하고 미의식을 깨우면 삶의 향기가 짙어지고 관찰자 의식을 깨우면 자기성찰이 일어납니다. 의식작용을 하는 뇌의 가장 고차원 기능인 ‘인지’에 대해 알아봅니다. 인지와 메타인지, 메타인지와 학습, 메타인지와 명상에 관한 이야기입니다.